모바일 메뉴 닫기
 
  • home
  • 마케팅커뮤니케이션테크놀러지융합전공
  • 전공 소개 및 비전

마케팅커뮤니케이션테크놀러지융합전공

전공 소개 및 비전

마케팅커뮤니케이션테크놀러지융합전공 소개

마케팅 환경과 테크놀로지의 급격한 변화와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홍보 산업 생태계의 확장 및 경계가 붕괴되고, 디지털 마케팅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시장에서의 기술인력 수요가 급증 하고 있다. 따라서, 산업계의 구조적 변화와 수요에 맞는 맞춤형 융합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디지털 마케팅 및 빅데이터에 대한 제학문적인 이해와 이에 따른 융합교육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마케팅 테크놀러지 기반의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기획, 제작, 실행 및 평가를 할 수 있는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Marketing Communication)이란

마케팅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행해지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한다.


기업이 제품이나 정보를 계획적의도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행동을 말한다

목적은 마케팅 활동을 촉진(promotion)시키는 것에 있으므로 전통적 마케팅 활동의 수단인 4P(product·price·place·promotion:제품가격유통촉진믹스 가운데서도 촉진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촉진의 하위활동(sub-activities)인 광고판매촉진홍보인적판매 등을 통해 수행된다그러나 1980년대 후반 이후 전세계적으로 서비스 요인이 기업의 경쟁환경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회·경제적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마케팅 믹스의 개념을 생산자 관점의 4P에서 소비자 관점의 4C(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소비자비용편의성커뮤니케이션)로 대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논의되어 왔다.

  

이에 따라 기존의 촉진활동도 생산자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전환되고 있으며무엇보다도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촉진활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비교·검토하고모든 마케팅 믹스 요소들을 조정·통합하여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CRM(고객관계관리),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그리고 일관성 있는 메시지와 이미지 창출을 핵심으로 하는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등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등장한 마케팅 방법들이다(출처 : 두산백과)



졸업 후 진로

디지털마케팅 및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아래와 같은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마케팅 솔루션/플랫폼 기획자 (Digital Marketing Solution/Platform Planner)

- 마케팅 및 광고 데이터 분석전문가 (MarTech/AdTech Data Analyst)

- 디지털마케팅 기획자(Account Planner & Executive)

- 디지털마케팅캠페인 (Digital Campaign Director)

- 디지털매체 기획자 (Digital Media planner)